“감각통합”
피부접촉, 움직임, 신체인식, 빛, 소리, 중력의 잡아당김 등의 감각정보를 조직화하고 해석하는 두뇌의 과정을 감각통합이라고 합니다.
아동 대부분의 경우,감각통합은 평범한 아동기 활동이 과정에서 발달합니다.책읽기, 걷기 등과 같은 과제의 직접적인 수행이 아니라 그 수행에 필요한 여러 감각들을 느끼고 통합해 나갈 수 있도록 해주는 것입니다.
감각 통합이 발달하지 않으면, 수행능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감각통합훈련인 IM을 통해 감각통합능력 발달을 시킬 수 있습니다.
두뇌에서 청각, 시각, 촉각, 균형, 시공간 감각 등의 여러 감각들을 통합한 감각 정보를 이용하여 운동 계획, 동작에 대한 정보를 처리하도록 하는 훈련을 통해 두뇌 안 관계있는 신경회로들 사이에 효율적인 정보 전달을 할 수 있도록 만듭니다.
“작용원리”
1단계
두뇌시계 및 시간처리
두뇌시계의 시간해상도 (시계속도증가, 진동속도증가)를 높임으로써 두뇌 신경효율성 개선해 줍니다.
2단계
두뇌 네크워크 커뮤니케이션 및 동기화
백질신경로 처리의 속도와 효율성을 높임으로써 두뇌 네트워크간의 커뮤니케이션을 개선해 줍니다.
3단계
집중력 제어 시스템
작업기억내의 목표와 관련된 정보가 활성화된 상태로 유지하도록 만드는 주의력 조절 시스템의 효율성을 높이고 내적 산만요소 또는 외적 산만요소에 대한 통제력을 높임으로써 집중력 개선해 줍니다. 실행기능과 작업기억의 효율성 향상은 인지처리 기능화 학습기능을 향상시킵니다.
“훈련방법”
컴퓨터에서 생성되는 일정한 박자의 비트음에 맞추어
기본적인 동작을 동시에 하도록 합니다.
부착된 IM트리거 센서를 통해 동작과
비트음의 시간차이를 millisecond 단위로 측정합니다.
훈련과제를 마치면 그 결과는 자동으로 저장되고 그 결과들을 종합하여 훈련자의 타이밍 능력이 어느 수준인지 알 수 있도록 해줍니다.
그리고 필요에 따라 타이밍 빠른 지, 늦은 지, 아니면 정확한지를 알려 주는 청각적 또는 시각적 피드백을 제공하여 훈련성과를 높여 줍니다. 훈련프로그램이 게임과 유사해서 재미있게 훈련할 수 있도록 해주며 훈련성과 알려줌으로써 아동의 동기를 유발합니다.
제공되는 시각정보입니다.
IM 훈련모습입니다.
“6단계의 훈련”
* Phase 1 : 지시음 익히기 (Learn The Reference Tone)
* Phase 2 : 가이드 음 익히기 (Learn The Guide Sounds)
* Phase 3 : 기본적인 타이밍 기술 향상시키기 (Develop Basic Timing Skills)
* Phase 4 : 타이밍 기술을 보편화하기 (Generalize Timing Skills)
* Phase 5 : 집중력 기술 향상시키기 (Develop Focus Skills)
* Phase 6 : 지속적인 주의력, 인지적 지속력, 신체적 인내력을 향상시키기
(Develop sustained attention, cognitive stamina & physical endurance)
“결과”
개개인의 부족한 부분에 따라 다양한 훈련을 실시할 수 있으며 각각의 훈련결과는 즉각적으로 피드백 됩니다. 또한 결과치는 날짜별, 훈련과제별로 자동으로 저장되고 향상 정도를 알기 쉽게 그래픽 또는 비교표로 알려줍니다.
연령대별 평균 반응 속도입니다.
“훈련효과”
“주의사항”
IM은 의료기기가 아닙니다.
질병의 진단 및 치료 목적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IM은 질병을 가진 사람들의 치료방법을 대신할 수 없으며, 오직 자신의 인지적 기술, 언어능력, 운동기술, 집중력, 감각정보처리기술을 향상시키는 데 보조적으로 적용될 수 있을 뿐입니다.
아동의 현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한 후 재활치료가 병행되어야 IM의 궁극적인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